할당되지 않은 하드 디스크나 SSD는 중요한 데이터가 없는 경우, 파티션을 만들고 포맷하면 정상적으로 인식됩니다. 그러나 데이터를 복원하려는 경우 디스크를 포맷할 수는 없습니다. Windows 11 드라이브의 할당되지 않은 파티션을 복구하여 데이터 복원하기
이 경우 Windows 내부 작업만으로는 할당되지 않은 드라이브를 복구하기가 어렵습니다. 여기서 전문 소프트웨어의 힘을 빌릴 필요가 나옵니다.
목차 | |
---|---|
할당되지 않은 드라이브
어떤 이유로 디스크 파티션이 사라지고 할당되지 않은 공간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파티션이 없으면 Windows는 파일이나 폴더를 볼 수 없습니다.
할당되지 않는 것은 파티션이나 포맷에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원칙적으로 디스크 파티션이 실수로 할당되지 않은 공간이 되면 모든 파티션 데이터가 손실됩니다.
▼ 예를 들어, USB 플래시 드라이브 등, 외장 드라이브가 할당되지 않은 상태가 되면 아래와 같이 Windows 파일 탐색기에서는 데이터를 읽을 수 없어 숨겨져 있습니다. 이것이 시스템 드라이브이면 당연히 시스템 오류가 발생하여 Windows를 시작할 수 없습니다.
▼ 디스크 관리 창에서 보면, 1할당되지 않음 영역으로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장소 풀 생성 실패 에피소드
여기에서는 저장소 풀을 만들 때 실수로 소중한 데이터가 들어있는 외장 HDD를 지정해 버려, 대참사가 일어난 에피소드에서 데이터 복구까지의 해결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포맷 된 드라이브를 저장 영역 풀에서 사용하는 경우, 저장된 모든 파일이 영구적으로 삭제된다 라는 경고 메시지에도 불구하고 그대로 저장 영역 풀을 생성해 버렸습니다.
▼ 급한 마음에, 저장소 풀의 작성 도중에 물리적으로 외장 드라이브를 PC에서 빼보지만, 풀의 작성을 취소시켜도 이미 늦었습니다. Windows 파일 탐색기에서 보면 외장 하드 드라이브는 인식이 되지 않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당연히 외장 HDD 폴더를 열 수 없습니다. 이제 데이터가 전부 삭제되어 버렸는지, 절망적인 상황이었습니다.
디스크 관리에서 파티션 작성하기
▼ 디스크 관리 화면을 열어도 파티션이 삭제되었으므로, 1할당되지 않은 포맷되지 않은 상태로 되어 있습니다.
새롭게 파티션을 만들 경우, 원래대로 돌아왔을 때 잘못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해당 드라이브의 1할당되지 않음 공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하고 새 단순 볼륨을 클릭하여 파티션을 작성해 봅니다.
▼ 단순 볼룸 만들기 마법사가 시작됩니다.
▼ 1볼륨 크기를 지정하고, 2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음으로 1드라이브 문자 할당을 선택하고, 2
버튼을 클릭합니다.▼ 현재 외장 하드 디스크는 할당되지 않은 포맷되지 않은 상태이지만, 중요한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기에 1이 볼륨을 포맷하지 않음을 선택하고, 2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것으로 마법사를 종료했습니다. 1
버튼을 클릭합니다.▼ 외장 드라이브에 저장된 데이터의 복원이 목적이므로 포맷하지 않습니다. 1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나 불완전한 파티션 작성이므로 데이터를 읽지 못했습니다. 1
버튼을 클릭합니다.▼ 어찌 되었든, 일단 외장 드라이브에 1파티션을 만들었습니다.
▼ 일단, 탐색기를 보면, 1외장 드라이브가 표시됩니다.
▼ 외장 드라이브를 클릭해 보면, 액세스를 할 수 없기에, 중요한 데이터는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파티션 복구/데이터 복원 소프트웨어 TestDisk
MiniTool Partition Wizard라는 전문 파티션 및 디스크 관리자 소프트웨어가 있지만, 무료 버전에서는 손실된 모든 파티션의 스캔에만 사용할 수 있으며 삭제된 파티션 복구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료 버전을 구입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여기에서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유사한 데이터 복원 소프트웨어인 TestDisk를 사용하여 파티션을 복구해 보겠습니다. DOS 모드로 실행되기에 유저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는 MiniTool Partition Wizard보다 메뉴 항목을 이해하기 어려워 보일지는 모르지만, 무료이며 상당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도움이 되는 소프트웨어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TestDisk에는 아래와 같은 기능이 있는 것 같습니다. 파티션 복원 이외에도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이 들어 있습니다.
파티션 테이블을 복원하고 삭제된 파티션을 복원
백업에서 FAT32 부팅 섹터 복원
FAT12/FAT16/FAT32 시동 섹터 재구성
FAT 테이블 복원
NTFS 부팅 섹터 재구성
백업에서 NTFS 부팅 섹터 복원
MFT 미러로 MFT 복구
ext2/ext3/ext4 백업을 수퍼 블록에 배치
FAT, exFAT, NTFS, ext2 파일 시스템에서 삭제된 파일 복원
삭제된 FAT, exFAT, NTFS, ext2/ext3/ext4 파티션에서 파일 복사
TestDisk 다운로드하기
▼ 이하의 URL에서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파일 시스템의 손실된 파티션을 찾을 수 있습니다. GNU 라이센스(일반 공중 라이센스)이므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중인 OS에 맞는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합니다. 여기에서는 1《Windows 64-bit》 버전을 다운로드하였습니다.
https://www.cgsecurity.org/wiki/TestDisk_Download▼ 아래와 같이 1ZIP 형식의 압축 파일이 다운로드 되었습니다.
TestDisk 시작하기
▼ 이 ZIP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파일을 압축 해제합니다. 더욱 고맙게도 PC에 파일을 설치할 필요가 없고, 압축을 푼 파일에서 직접 실행하면 됩니다. 1실행 파일(EXE)을 더블 클릭하여 시작합니다.
Windows UAC(사용자 계정 컨트롤) 프롬프트 화면을 표시하지 않고 승격된 응용 프로그램을 바로 가기로 시작하는 방법▼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보안 메시지가 표시되지만, 1
버튼을 클릭합니다.TestDisk 사용하기
TestDisk를 사용하여 파티션 테이블을 복원하는 것은 초보자도 가능합니다. DOS 모드라서다소 당황스러울 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사용 방법은 키보드의 화살표 방향 키를 사용해 항목을 선택하고
키를 눌러 다음으로 진행하는 형태입니다.▼ 우선 Testdisk 사용시에 Log 파일(결과 관련 정보)을 작성하는 것에 대한 선택입니다. 1[Create] Create a new log file을 선택하고
키를 누릅니다.▼ 종료 후 TestDisk의 저장 폴더에 testdisk.log라는 파일이 생성됩니다.
▼ 방향키를 사용하여 1할당되지 않은 공간이 있는 외장 드리아브를 선택합니다. 다음으로 진행하기 위해 2[Proceed]를 선택하고
키를 누릅니다.▼ 그런 다음, 해당 드라이브의 파티션 테이블 유형을 선택합니다. 파티션 형식에는 기존의 MBR과 GPT, 두 가지 유형의 파티션 스타일이 있습니다. 최신 드라이브는 거의 GPT 타입입니다. 디스크 공간이 2GB 이상이면 GPT 유형을, 아니면 2GB 미만만 인식할 수 있습니다.
좀 오래된 드라이브의 경우, [Intel] Intel/PC partition을 선택하며, 용량 2GB 이상의 비교적 최신 드라이브의 경우 1[EFI GPT]를 선택합니다. 선택 후에
키를 누릅니다.관련 기사
Windows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의 MBR(마스터 부트 레코드) 파티션과 GPT 파티션의 차이점▼ 몇 가지 항목이 있지만, 할당되지 않은 파티션 복구가 우선 순위이므로, 현재의 파티션 구조를 분석하여 손실된 파티션을 찾는 항목인 1[Analyse] Analyse current partition structure and search for lost partitions를 선택하고
키를 누릅니다.▼ 현재 드라이브의 파티션 정보가 표시됩니다. 여기에서 1[Quick Search]을 선택합니다. [Backup]을 클릭하면 TestDisk의 저장 폴더에 backup.log파일을 생성한 후 계속 진행합니다.
▼ 1Quick Search의 파티션 스캔이 시작됩니다. 드라이브의 용량이 크면, 전체 스캔을 완료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완료할 때까지 기다립니다.
▼ Testdisk가 찾은 1파티션이 표시됩니다. 문제가 없으면 2
키를 눌러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또 다른 파티션을 찾으려면1[Deeper Search]를 클릭합니다. 그러나 이것에는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잃어버린 파티션이 틀림없다면 2[Write]를 클릭합니다.
▼ 스캔한 파티션의 정보를 파티션 테이블에 기록하시겠습니까? 문제가 없으면 키보드의 1Y(yes)를 눌러 레코딩을 실행합니다. 이것으로 끝입니다.
▼ 결과를 반영하기 위해서 화면을 닫고 PC를 다시 시작합니다.
Windows 11 DISKPART를 사용하여 디스크 관리의 복구 파티션을 삭제하기결과 확인하기
▼ Windows에 다시 로그인하여 할당되지 않은 드라이브에 액세스해 보면, 파티션은 모두 복구되었으며, 데이터도 복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관련 POSTs
- 외장 SSD 드라이브에 Windows 11 설치하기
- Windows Hyper-V 가상 컴퓨터에 외부 드라이브 연결하기
- Windows 11 이동식 저장 장치를 잠궈서 액세스 차단하기
- Windows 11에서 임시 파일을 삭제하는 방법
- Windows 11 드라이브의 할당되지 않은 파티션을 복구하여 데이터 복원하기
- Windows 11 바탕 화면 아이콘의 바로 가기 메뉴에서 속성 숨기기
- Windows 11 파일에 태그를 추가하여 쉽게 검색하기
- Windows 11 22H2를 로컬 계정으로 클린 설치하기
- Windows 11 작업 표시줄을 완전 투명하게 설정하기
- Windows 11 로그인 시 프로그램 자동 실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