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tabmode.com > Windows 10 >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ard Disk) > MBR2GPT로 레거시 BIOS를 UEFI 모드로 변환하기 - 부트 섹터를 MBR에서 GPT로 변환하기
PC에 전원을 넣으면, Windows OS(운영 체제)는 OS를 시작하기 전에 하드 드라이브의 모든 파티션을 확인합니다.
드라이브의 파티션 스타일은 종래의 MBR(Master Boot Record : 마스터 부트 레코드) 및 GPT(GUID 파티션 테이블)의 두 가지 형식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GPT 파티션 형식은 MBR보다 최신 방식으로써 Windows 부팅 모드가 UEFI 모드로 시작하는 드라이브 형식입니다. 레거시 BIOS 모드로 Windows 시스템을 부팅할 때는 드라이브가 MBR 파티션이어야 합니다.
관련 기사
BIOS 부팅 모드 (BOOT MODE) ~ 레거시 BIOS와 UEFI 모드의 차이점스폰서 링크
MBR(Master Boot Record)은 드라이브의 파티션을 관리하기 위한 기존의 파티션 구조로써, 하드 드라이브나 플로피 디스크의 선두에 있는 부트 섹터입니다.
MBR은 1983년에 처음으로 IBM PC의 DOS에 도입되었습니다. 많은 시스템과 호환성이 있기 때문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MBR(BIOS 부팅)는 최대 4 개의 주파티션(Primary Partition)qkRdp 지원하지 않습니다. MBR은 32비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드라이브의 파티션 용량을 최대 2TB(테라 바이트)까지 밖에 인식할 수 없습니다.
▼ 2TB 이상의 하드 디스크를 분할할 경우, 아래와 같이 2TB를 초과하는 영역은 1할당되지 않음 영역으로 표시됩니다.
GPT는 새로운 표준이며 최신 PC 운영 체제는 모든 GPT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2TB 이상의 대용량 하드 드라이브도 지원해 줍니다. 대부분의 최신 PC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UEFI 모드의 OS는 GPT를 사용하는 드라이브에만 설치 가능합니다.
Windows 64 비트 버전을 실행하는 UEFI 모드의 PC는 GPT 형식의 드라이브에서만 시작됩니다. GPT는 거의 무제한의 파티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Windows에서는 최대 128 개의 파티션을 만들 수 있으므로 MBR과 같은 확장 파티션을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GPT는 MBR에 비해 OS 부팅 시간이 빨라지지만 크게 향상시킬 수는 없습니다. 요점은, GPT 파티션 형식은 OS가 64bit 버전으로, UEFI 부팅 모드를 지원하는 메인 보드에서만 OS가 부팅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사용중인 PC의 하드 디스크의 파티션 형식(MBR 또는 GPT)을 확인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 시작 버튼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거나, Windows + X키를 눌러 1디스크 관리를 클릭합니다.
▼ 또는 Windows + R키를 눌러 실행을 엽니다. 이름: 텍스트 상자에 1diskmgmt.msc를 입력하고, 2OK 버튼을 클릭합니다.
▼ 디스크 관리 화면이 표시됩니다. 해당 디스크에서1마우스 오른쪽 클릭하고, 2속성을 클릭합니다.
▼ 1볼륨 탭을 클릭합니다. 중간의 파티션 형식의 오른쪽에 있는, 여기에서는 2MBR(마스터 부트 레코드)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 GUID 파티션 테이블 (GPT)의 경우,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스폰서 링크
▼ 시작 버튼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거나 Windows + X 키를 눌러 컨텍스트 메뉴에서 장치 관리자를 클릭하여 아래 화면을 표시합니다.
장치 항목 중에서 1디스크 드라이브를 클릭하여 2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를 더블 클릭합니다.
▼ 1볼륨 탭을 클릭합니다.2정보 표시 버튼을 클릭하면, 3MBR(마스터 부트 레코드) 또는 GPT(GUID 파티션 테이블)의 둘 중 하나가 표시됩니다.
▼ 하드 디스크와 파티션 또는 볼륨을 관리하는 Diskpart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시작 버튼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거나, 1 Windows + X 키를 눌러 2Windows PowerShell(관리자)를 클릭합니다.
▼ 다음과 같이 1diskpart 명령어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DISKPART로 전환한 후, 2list disk 명령어로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의 목록을 표시합니다.
아래의 경우에는 디스크 0~2의 3GPT 항목이 모두 비어 있어 아무것도 표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이 파티션 형식은 마스터 부트 레코드(MBR)입니다.
▼ 디스크의 파티션 형식이 GPT인 경우 "GPT" 행에 1별표(*) 표시가 나타납니다.
최신 PC에서는 전통적인 방식(레거시 BIOS / MBR)으로는 대응할 수 없게 되고 있습니다.
더 효율적으로 PC의 성능을 100% 얻을 수 있도록 하려면, PC가 64 비트 시스템으로 하드 디스크 용량이 2TB 이상이며, 또한 UEFI 모드를 지원하는 사양이면 GPT 드라이브 사용이 유리하다고 봅니다.
관련 기사
BIOS 부팅 모드 (BOOT MODE) ~ 레거시 BIOS와 UEFI 모드의 차이점 Windows에서 UEFI 모드의 BIOS 펌웨어 설정 화면에 액세스하는 방법스폰서 링크
Category
Windows Keyword Category
Tabmode Copyright©All rights reserved